2. 홍채는 직물의 조직 짜임새이다.
홍채섬유와 층은 구조와 연결상태의 결함을 반영한다. 구조는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통합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조직은 기관의 저항력과 유전적 소인을 나타낸다.
관련징후 : 열공 ( Lacunae ), 음와 ( Crypts ), 결손징후 ( Defect signs), 조직이완 ( Rarifition )
3. 홍채는 빛과 어두움이다.
홍채에 나타나는 밝음과 어두움의 분포는 생명력의 반응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빛은 활력을 어두움은 쇠퇴를 의미한다. 따라서 흰색징후는 구조적인 활발한 반응이 있고, 저항력이 있으며 회복가능성을 내포한다. 반면에 검은색 징후는 조직의 퇴화나 파괴를 의미한다.
관련징후 : 흰색 박편 (White flakes ), 임파성 염주 ( Lymphatic rosary ), Scurf rim
4. 홍채는 색이다.
눈의 색은 유전적 표시이다. 색의 차이는 홍채의 해부 생리학적 특징에 의존하며, 푸른색은 적은 색소와 얇은 막을, 갈색은 평균 두께와 알맞은 색소를, 검은색은 두꺼운 막과 강한 색소를 의미한다. 또한 빛을 차단하는 기능은 생명체의 생명활동 능력을 반영한다.
홍채의 색은 나이와 지정학적 환경에 따른다. 홍채에서 나타나는 색소 반점은 인체의 혈액화학적 병리반응의 주된 표현이며, 현대 임상홍채학의 주된 진단근거를 제공한다.
관련징후 : 색소반점 ( Pigment spots ), 체색소반점 ( Systemic pigment spots ), 독성반점 ( Toxic spots)